본문 바로가기
Review

한창코퍼레이션 Cloud SSD 1TB를 구매하였다.

by 필즈필름 2023. 2. 26.
반응형

한창코퍼레이션 Cloud SSD 1TB를 구매하였다. 사용목적은 우리집에 설치된 ipTIME A5004NS에 ipDISK로 물려 쓰는 SSD 용량압박으로 인해 업그레이드 하기위함이다. 당근마켓으로 구매한 중고품이라 그런지 뾱뾱이와 비닐봉투로 포장을해서 보내주었다. 내용물에 이상만 없으면 그만이다.

반응형

한창코퍼레이션 Cloud SSD 1TB

그동안 삼성 SSD 128GB를 사용하였는데 사진과 영상 그리고 중요 프로그램들을 백업해 놓으니 용량이 적어 오래된 영상들을 하나씩 지우면서 사용했다. 나 혼자만 사용한다면 그냥 그려려니 할텐데 ipDISK를 여럿이서 사용하다보니 관리가 번거로워져서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안쓰던 WD HDD 4TB를 6만원에 판매 후 한창코퍼레이션 Cloud SSD 1TB, 22년 12월 생산된 제품이 6만원에 매물로 올라와서 구매하게 되었다.

반응형

삼성  SATA III 840 EVO 120GB CrystalDiskinfo, CrystalDiskMark

ipDISK의 실제상황과 똑같이 외장하드케이스의 상태로 삼성 SATA III 840 EVO 120GB를 CrystalDiskinfo, CrystalDiskMark로 테스트를 해보았다. 그 시절에서 나름 준수한 속도를 내는 괜찮은 SSD였다. 이제 한창코퍼레이션 Cloud SSD 1TB를 외장하드케이스에 조립하여 테스트 해보았다.

한창코퍼레이션 Cloud SSD 1TB CrystalDiskinfo, CrystalDiskMark

반응형

처음에는 삼성 SSD 128에 비해 한창코퍼레이션 Cloud SSD 1TB의 읽기속도는 10MB/s 정도 빠르고 쓰기속도는 오히려 10MB/s 느렸다. 이상해서 집에있는 컴퓨터에서 재실행한 결과 삼성 SATA III 840 EVO 120GB 보다 속도가 조금더 높게 나왔다. 왜 그런지 정보를 찾아보니 현재 사용하고 있는 외장하드 케이스가 SATA2 밖에 지원을 못해서 속도를 못뽑아내는 것이다. SATA3, USB3.1 Gen2가 지원되는 ipTIME HDD3225plus를 구매하면 해결될 것이다.

구매에 착수하고 다음날 배송되었다. HDD3225plus에 한창코퍼레이션 Cloud SSD 1TB를 A5004NS 공유기에 연결시키고 테스트를 해보았다. 예상한데로 SATA3의 속도로 나왔다. USB3.1 Gen2의 체감속도를 체험할 수 있었다.

반응형

BLACKPINK - Shut Down 4K 60FPS

이렇게 공유기에 연결 후 BLACKPINK의 Shut Down 4K 60FPS 뮤직비디오를 스마트폰으로 ipDISK를 실행하여 테스트 해본다. 끊김 없이 정말 잘나온다. 건너뛰기를 해도 지연시간이 짧아졌다!. 업그레이드 된 SSD의 읽기, 쓰기가 빨라지니 영상을 불러오는 속도마저 빨라진 것이다. 대박이다. 그리고 아직 두달이 채되지않은 SSD라 A/S는 3년으로 생각해도 무방하다. 그리고 CrystalDiskinfo의 SSD의 사용횟수와 시간을 보면 사용횟수는 88이고, 사용시간은 173시간으로 거의 새상품 수준이며, 데이터 무결성 오류횟수나 누적 오류 로그 수가 0인것을 보아 구매한 제품은 양품이다.

Samsung SATA III 840 EVO 120GB SSD MZ-7TE120에서 한창코퍼레이션 Cloud SSD 1TB로 교체

우리 삼성 SATA III 840 EVO 120GB 그동안 고생많았다. 잠시 쉬다가 라즈베리파이를 구매하면 PC-FI SSD로 설치해 줘야겠다. 메인 PC로 ipTIME NAS 유틸리티 v1.78을 다운로드하여 설정을 해준다. 다운로드와 설치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iptime 링크를 클릭하면 볼수 있다.

반응형
 

EFM, ipTIME 아이피타임

이지메시, 이지메쉬, 메시와이파이,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및 무선 인터넷 공유기, 와이파이 증폭기 및 확장기, 기업 및 가정용 나스, NAS STORAGE 등 제품소개와 펌웨어 다운로드 고객지원 제공

iptime.com

ipTIME A5004NS

SSD와 외장하드케이스도 업그레이드 되었으니  A5004NS를 업그레이드 할 차례다. 2015년 15만원이라는 거금을 들여 지금껏 잘사용하고 있지만 SSD를 읽어들이는 대역폭에서 병목현상이 생겨 부족함이 있을것이다. 그동안 과부하를 많이 받아서 몇년 안으로 운명을 하지않을까 생각된다. 그때까지 잘 사용하다가 더 좋은 NAS 공유기로 업그레이드 해줘야겠다. 가성비로 구매한 한창코퍼레이션 Cloud SSD 1TB. 사용 중 불편한 것이 있거나 오류가 생긴다던지 에러가 발생하면 추가하여 적겠다. 다들 즐거운 NAS 생활 하시길 바란다. 안녕.

반응형

댓글